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이 많이 퍼져있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제가 그 기술들을 익히고 배우자니 막막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번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은 그런 저에게 인공지능 입문의 문을 열어준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챗봇은 이제 많은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현대카드에서는 헨리라는 챗봇을 통해 결제금액 확인이나 한도조회, 즉시결제 등 신용카드를 쓰면서 필요한 업무들을 24시간 내가 원할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설명하길 의료, 상담, 금융, 쇼핑, 마케팅 등 많은 분야에서 챗봇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 시대에서는 비대면 기술인 챗봇이 더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 호라용도가 더 높아질 것임을 자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실습하기 위해서는 개발환경 구축이 필요한데 부록을 통해 맥, 윈도우 OS에서 파이썬 설치라든가 아나콘다를 통한 가상 환경 만들기도 핵심만 쏙쏙 설명해주어 개발환경 구축하는데 들이는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파이썬을 해보아서 챕터2 파이썬 시작하기 부분은 건너뛰었지만 내용이 파이썬 입문서 급으로 좋아서 파이썬을 모르는 분들도 쉽게 배우기 좋을 것이라 생각 됐습니다.
챕터3부터는 본격적으로 파이썬으로 실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한국어 자연어 처리에 많이 사용하는 KoNLPy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한국어 형태소를 분석합니다. Kkma, Komoran, Okt 형태소 분석기를 통해 품사 태그를 추출하고, 명사를 추출하고, 문장 분리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인식하지 못하는 단어들을 사용자 사전을 통해 추가하는 방법도 간단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한국어 자연어 처리를 위해 많은 오픈소스 개발자분들이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실력을 쌓아 보탬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챕터4, 5, 6은 딥러닝 모델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단어 임베딩, 텍스트 유사도 계산 부분은 수학적인 부분도 나오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 배운 코사인이 이런곳에 사용되었다니 놀라우면서도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할 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6장에서 딥러닝 모델과 이론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저자께서 개발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라이브러리 활용 수준의 진행을 보여주시기 때문에 차근차근 읽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챕터7부터 챗봇을 만들어보게 됩니다. 챗봇 학습 데이터를 관리하는 툴을 만들어보게 되는데 MySQL DB를 사용해 엑셀 파일로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한 툴을 실습하게 되는데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엑셀로 쉽게 학습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니 참으로 편리하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챕터8에서는 챗봇 엔진 만들기를 해보는데 봇 빌더를 이용해 챗봇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챗봇 엔진들이 어떤 원리로 구현되고, 각 전문분야에 맞는 챗봇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힌트를 주고 싶다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챗봇 API를 만들고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챗봇과 연동하는 것으로 책이 마무리 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예약과 상담이 필요한 직종이라 이번에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을 읽으면서 실습하고 익힌 내용을 토대로 회사에 필요한 챗봇을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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